2011년 6월 29일(수)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 2층 국제회의실에서 보건복지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 주관으로 노인장기요양보험 시행3년 기념식 및 국제심포지엄이 있었다. 이날 장지환 센터장은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하게 되었다. 금호원광노인복지센터는 광주광역시 서구 금호동에 자리하고 있으며, 센터장은 금호종합사회복지관장을 겸임하고 있다.
노인장기요양기관간의 자율경쟁을 통한 재가급여의 서비스 질 향상을 유도하기 위해 지난 2010년 9월부터 12월까지 3개월간 노인장기요양기관 5천794개의 기관에 대한 평가가 있었는데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고, 센터장은 장관상을 받는 등 영광을 얻었다. 센터는 금호종합사회복지관내에 위치하며 주간보호사업과 방문요양사업을 진행하고 있고, 부양자와 대상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. 어르신들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용하며 평안한 노후생활을 영위하고 있고, 부양자들은 원만한 경제생활 및 사회활동을 유지함으로써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며 가족의 삶의 질 개선과 경제와 재정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다고 본다.
노인장기요양보험은 고령화시대 새로운 효의 실천을 위한 제도이며, 건강보험․국민연금․고용보험․산재보험에 이어 제5의 사회보험으로서 우리나라 사회복지제도의 큰틀을 완성하는 제도라 할 수 있다.
아직 시행초기 단계이지만, 이미 안정화 단계를 넘어 사회적․경제적으로 기여하는 사회보장제도로서 자리매김하였다고 평가할 수 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