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무주지역 성인장애인의 여가문화생활 및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
반딧불이 지역문화탐방단 운영 - “상수 허브랜드”>
무주지역의 성인장애인들의 여가, 문화 활동을 영위와 더불어 이를 토대로 지역사회간 네트워크형성, 장애아동 및 성인장애인들과 행복한 지역사회 만들기를 위한 1차 반딧불이 지역문화탐방단이 3월 39일(토) 상수 허브랜드에서 이루어졌다. 이번 1차 반딧불이 지역문화탐방단 프로그램은 성인장애인(중증 성인사회적응훈련생 및 직업적응훈련생)을 대상으로 충북 청원군에 위치하고 있는 상수 허브랜드를 관람하고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진행되었다.
이번 탐방에 참여한 대상자들은 2008년도에 새롭게 참여하는 신규 대상자들로 현재 직업적응훈련과 중증 성인사회적응훈련에 참여하고 있는 9명과 인솔자 4명, 자원봉사자 1명을 포함하여 총 14명이 참여하였다.
구체적인 일정내용은 오전 9시에 복지관에서 출발하여 10시 30분에 허브랜드에 도착해 가이드의 인솔 하에 약 1시간 30분 동안 관람이 이루어졌으며, 점심식사로 새싹비빔밥을 먹은 후, 약 1시간동안 직접 허브 비누를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.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한 대상자들이 서로 도와가면서 체험을 함으로서 직접적인 상호 교류를 할 수 있는 뜻깊은 계기가 되었고, 봄을 맞이하여 허브 꽃을 관람하고 이에 대한 정보를 얻는 등의 새로운 기회를 접할 수 있어 대상자들의 큰 만족감을 얻을 수 있었다.